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결핵 잠복기 확인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릴 주제는 바로 결핵 잠복기 입니다. 가끔 쿨럭거리는 느낌에 가끔 오게 되는 감기라고 생각하며 무심코 넘겼다가 결핵을 앓고 있는 것이었다면 가슴이 철렁 내려앉았을텐데요.



그렇기 때문에 결핵 잠복기에 대해 설명해드릴테니 본인에게 맞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결핵 잠복기


우선 결핵의 정의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결핵이란 결핵균에 의한 만성 감염증을 뜻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결핵 환자 수는 예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OECD회원국 중  결핵발생 및 사망률이 1위라고 하니 건강에 더욱 신경을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핵의 경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바이러스 중 가장 많은 사망자를 일으킨 감염질환입니다. 결핵이 옮겨지는 방법으로는 결핵환자의 미세한 침 속 비말핵이 공기 중에 떠다니며  감염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끼리의 감염이 더욱 쉽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결핵균에 의해 결핵에 감염되었다고는 하지만 모두가 이 질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100%의 사람 중 30%정도가 감염이 되는데


이 중에서 10%의 사람만 결핵환자가 되며 나머지의 경우 가벼운 감기로 치부하고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이 건강히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다음 여러분에게 알려드릴 것은 바로 결핵 잠복기 입니다. 결핵균에 감염되어 결핵이 발생되는 사람들 중 절반의 사람들이 결핵균에 감염된 후 1~2년 안에 결핵이 발병이 됩니다.




나머지 분들의 경우 안 일어나는 사람도 있지만 특정 시기에 결핵이 발병할 수 있는데, 특정시기의 경우 몸이 약해서 면역력이 감소될 때 많이 일어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몸을 잘 관리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핵의 증상으로는 발열과 가래, 기침등이 있으며 몸이 쳐지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포함한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감기라고 생각할 수 있어서 금방 해결되겠지 라는 생각을 하다가 기침과 가래가 계속해서 나오는 증상이 2주 이상 반복된다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오늘은 결핵 잠복기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결핵뿐만 아니라 요새도 퍼지고 있는 코로나19바이러스 역시 면역력관리를 철저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모두들 힘들고 힘이 빠지는 시기이지만 면역력관리와 개인위생 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아프지 않고 행복하게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