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보감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 및 좋은음식은??

 

안녕하세요 꿈돌이 입니다. 오늘은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 그리고 이석증에 좋은음식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보시고 좋은 정보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이석증이란?

 

이석이란 귀 안에서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칼슘결석을 말합니다. 정확한 원인과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어떤 원인으로 인해 원래 있어야 하는 자리에서 떨어져서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이석증 인데요.

 

 

 

 

이석증의 증상으로는 어지럼증과 구토,구역질,식은땀, 가슴두근거림이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잠을자는 자세에 따라서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석증을 자가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이석증 치료법 중에서 대표적인 자가치료 방법은 시몽법과 에플리법이 있습니다. 시몽법과 애플리법이 어떤것인지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에플리법

 

 

오른쪽으로 목을 돌렸을때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심한경우에는 목이 뒤로 넘어가지 않도록 눕습니다. 그리고 목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몸은 그대로 바로 눕습니다.

 

 

등에 베개를 베고 목을 뒤로 제끼듯이 45도 목을 오른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30~60초 정도 유지를 해주고 머리를 왼쪽으로 바꿔 45도 위치에서 다시 30~60초 정도 유지를 합니다.

 

 

왼쪽으로 목을 돌린 채 몸을 왼쪽으로 돌려서 옆으로 누운 상태로 30~60초 유지를하고나서 천천히 일어나 줍니다. 이동작을 반복해주고 왼쪽으로 목을 돌렸을때 어지러움이나 현기증이 심하다면 반대로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시몽법

 

시몽법은 45도로 왼쪽으로 목을 돌리고 그대로 재빠르게 오른쪽으로 밑으로 오게 눕습니다. 30~60초 정도 유지 후에 목 방향은 그대로 하고 이번에는 재빠르게 왼쪽이 밑으로 오도록 방향을 바꿉니다.

 

 

30~60초정도 유지후 천천히 일어나는 간단한 방법인데요. 시몽법은 후반규관뿐만아니라 전반규과에서의 이석증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이석증에 좋은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이석증에 좋은 음식중 첫번째는 콩입니다. 단백질과 영양소가 많은 콩은 어지럼증과 현기증 완화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매실인데요. 매실은 소화에도 좋고 어지러울때 자주먹어주면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이 있어 증상을 완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마늘인데요 마늘은 혈액순환을 도와주면서 어지럼증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잘 챙겨먹으면 좋겠네요.

 

이상으로 이석증 자가치료 방법 및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는데요. 어지러움증상이나 이석증이 있으신분들은 위 방법을 이용해 보시는건 어떨까요! 그래도 진전이 없다면 꼭 병원에 내원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