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엄지발가락 물집 왜 생기는 걸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엄지발가락 물집에 대해서 알아볼까합니다. 살면서 발가락이나 발바닥 등에 물집이 잡혀본 분들 많으실건데요.



물집의 경우 다양한 이유로 생겨날 수 있기 때문에 물집이 생겼을 때의 대처법과 예방법을 알아봤습니다.



물집은 의학용어로 수포라고도 합니다. 피부의 세포 사이나 세포 속에 단백질 성분을 갖는 묽은 액체가 고여 발행한다고 하는데요.




먼저 착용한 신발에 의해 물집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꽉 끼는 신발이나 높은 굽의 구두 등을 착용하여발에 편안함을 주지 못하고 반복적인 마찰과 압력 등에 의해 생기는데요.



이렇게 생긴 엄지발가락 물집의 경우에는 터뜨리지 않고 추가적인 마찰을 피해야 하는데요. 부위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자연적으로 사라지게 할 수 있지만,




이미 물집이 터졌거나 터뜨려야 하는 경우에는 부위를 잘 소독 하고 소독된 바늘로 터뜨려 속에 고인 액체를 제거해준 뒤 반창고를 붙여줍니다. 예방법으로는 편안하고 통풍이 잘 되는 신발을 착용해줘야합니다.




다음으로는 한포진인데요. 작은 사이즈로 여러개의 물집이 잡히는걸 말합니다. 이 경우 가려움증과 홍반을 동반하기도 하는데요. 물집이 터지면서 진물이 생길수도 있고 그로인해 추가 감염이 일어날 수 있어서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엄지발가락 물집으로 한포진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가지 이지만 가장 큰 이유로는 면역력저하와 컨티션난조로 생기는 일이 많은데요.


평소 생활습관이나 식습관불균형으로 인해 한포진이 발생한 경우 식습관을 바로잡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자연스럽게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증상이 계속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